순수하고 완벽한 사랑을 추구하는 패기가 넘치는 젊은 시절의 사랑은 완전체이다. 누구하고도 나눌 수 없고, 무엇과도 바꿀 수가 없다. 그런데 결혼해서 살다 보면 그 사랑은 점점 희석되고, 남자는 섹스를 거부한 부인의 자리에 일이나 다른 여자를 두게 된다. 부인은 어느 날 우연히 혹은 직감적으로 남편에게 다른 여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럴 때 대부분의 여자들은 이혼을 생각한다. 하지만 이미 사랑하는 자식과 가정이 있는데 그것을 결정하는 것이 쉬울까? 그리고 이혼만이 가장 현명한 선택일까?
거의 대부분의 남자는 여자를 10점 만점에 10점만큼 사랑하기 힘들다. 처음에 여자를 얻으려고 할 때는 가능한 일이지만 이미 여자의 사랑이 자신의 것이 되어버리면 남자는 사랑을 나누기 시작한다. 일과 사랑 혹은 애인과 부인의 비중이 8대 2, 혹은 9대 1, 혹은 6대 4로 쪼개진다. 나를 위해서 목숨을 바칠 것 같고, 하늘의 별도 따다 준다고 한 남자의 사랑이 쪼개지기 시작하면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할까? 특히 다른 여자가 생긴 것 같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이미 사랑을 나누기 전에 사랑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편이 사랑이나 섹스를 원할 때 절대로 그의 욕구를 무시하면 안 된다.
여자가 성욕이 없다고, 섹스하기 싫다고 남편을 외롭게 두면 남자는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곳에 사용한다. 그리고 부인의 비중은 점점 작아진다. 그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남편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와 시간을 많이 보낸 만큼 그의 인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게 된다. 그렇다고 그와 모든 행동을 같이 해야 하거나 모두 관리하거나 감시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그는 숨이 막혀 죽을 수도 있다. 그를 믿어라. 믿는 만큼 그는 보상을 해 줄 것이다. 그렇더라도 그와 되도록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노력해야 하고, 그의 요구를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
항상 남편에게 물어보아라. 내가 당신의 사랑에서 10점 만점에 8점인지, 9점인지, 10점인지 물어보아라. 그리고 노력하라. 이때 노력은 그가 반응하는 방식으로 하라. 그가 어떤 행동에 반응하는지, 어떻게 행동했을 때 그의 열정이 뜨거워지는지, 어떻게 행동했을 때 그가 감동하는지 관찰하고, 그가 가장 좋아하는 방식으로 노력을 해라. 이것은 남자에게도 해당이 된다. 상대방의 욕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자기 방식으로 노력을 해 봤자 아무런 효과가 없다. 클리토리스 자극을 좋아하는 여자에게 전희 없이 바로 삽입을 하면 오르가슴에 오를 수 있겠는가?
사랑은 상호작용이다. 상대방이 반응하는 방식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 상대방의 욕구가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고, 피드백 받고 그리고 다시 노력해야 한다.